본문 바로가기

식집사 일기

튤립 수선화 크로커스 추식 구근 구입 - 구근까기, 살균제 농약 사용 후기 (즈와넨부르크, 옐로, 잔다르크,바렛 브라우닝, 떼떼 아 떼떼, 브라이덜 크라운, 델라쇼, 딕 월든, 벨라 에스텔라, 로..


그동안 벌써 두 번이나 구근 구입 포스팅을 올렸는데

 

https://gmlghk.tistory.com/104

 

튤립 구근 언박싱 - 우리화훼종묘 1차 예약 주문 (반 아이크, 얍 그루트, 핑크 임프레션, 캔디 프

지난 9월 2일 예약 주문했던 튤립 구근이 드디어 도착했다! 9월 1일 부터 1차 리스트 눈 빠지게 들여다 보며 뭐 살지 적어놨다가 9월 2일 10시 땡 치자마자 쿠폰 받아서 바로 주문했던 내 소즁이들

gmlghk.tistory.com

 

https://gmlghk.tistory.com/105

 

우리화훼종묘 얼리버드 튤립 구근 교환 재발송 택배

지난 포스팅 요약 :D 1. 우리화훼종묘 튤립 구근 얼리버드 1차 구매했다 2. 멍든 구근, 응애 의심 구근이 몇 있어서 문의했더니 3. 판매자 칼답 받았고, 문제 구근들 대신 새 구근을 받기로 했다. htt

gmlghk.tistory.com

 


또 사고 말았다. 구근.......

 

추식 구근
우리화훼종묘 구근


아니...  처음 살 때만 해도

이렇게 추식 구근 종류가 다양한 줄 몰랐지.

 

그리고 거기에 내가 이렇게 눈 돌아갈 줄도 몰랐지....... ㅎ ㅏ.

요번에 받은 건 수선화, 크로커스, 튤립이다.


수선화 여섯 종류


바렛 브라우닝, 델라쇼, 떼떼아떼떼, 딕 월든, 브라이덜 크라운, 그리고 에스텔라.

수선화 구근



크로커스는 세 종류다.

크로커스 구근

옐로우, 쯔와넨부르크, 잔다르크.

의도한 건 아닌데 사놓고 보니 이름이
각각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ㅎㅎ
뭔가 귀엽네.

크로커스 구근은 수선화 대왕 구근들에 비해 진짜 쪼꼬맣다. 즈와넨부르크는 엄지손톱 만함.



다음은 튤립이다.
진짜 튤립 몇 종류를 사는 건지 모르겠음.......
우리화훼종묘 튤립 거의 반은 산 거 같다;;

그치만.... 다 너무 예쁜 걸.
저것도 정말 엄청 고심해서 담은 거임.

우리화훼종묘 튤립 구근


로얄 프라이드, 셀버 클라우드, 그린란드, 체리 딜라이트, 월드 페이보릿, 카타레나, 블루 에마블, 아펠도른, 데이드림, 망고참(!!!), 아프리코트 딜라이트.

2차 주문했던 물량이랑 요번에 3차 주문한 구근이랑 다 같이 받았더니 양이 진짜 많다.......




서비스 구근도 몇 개 받았다.
크로커스 옐로와 잔다르크 각 1개씩,
그리고 튤립 그린란드와 체리 딜라이트, 망고참, 아프리코트 딜라이트가 1개씩이다.

아펠도른 봉투에서 서비스 스티커가 붙어있었지만 열어보니 주문했던 구근 다섯 개만 있었다.
넣어주시는 걸 깜빡한 듯.
그러나 이미 대만족이라 괜춘 ㅎㅎ

우리화훼종묘 크로커스 옐로 잔다르크
튤립 구근 서비스
튤립 구근 망고참


그 외에 구근 설명서와

우리화훼종묘


무려 우리화훼종묘 2023년 달력!!!이 있었다!!
대박!!

우리화훼종묘 달력 쿠폰


이게 그냥 평범한 달력이 아니라는 거 ㅎㅎ
무려 매달 할인 쿠폰이 들어있는 달력!

우리화훼종묘 할인 쿠폰
우리화훼종묘 할인 쿠폰
우리화훼종묘 할인 쿠폰


7만원 이상 주문해야 받을 수 있는데
요번 주문 가격이 살짝 모자라 아쉬웠다 ㅠ
근데 2,3차 배송 같이 해주시면서 두 주문 건 금액을 같이 계산해주셨나 보다!
택배에 달력 같이 보내주심! 야호!




자 그럼 이제 구근을 까 볼까?

튤립부터 까 봅시닷.

첫 번 째는 체리 딜라이트.

체리 딜라이트 튤립 구근
체리 딜라이트 튤립
튤립 구근 뿌리


다섯 개 주문했고 서비스로 하나 더 받아서 총 여섯 개다. 구근 위아래 모두 깨끗하다.


다음은 그린란드.
얘도 여섯 개 들었는데

튤립 그린란드
튤립 구근 껍질 까기


구근 하나에 문제가 있었다.

튤립 구근 곰팡이


싹 나오는 부분 쪽이 이상하다.

다행히 뿌리 쪽에는 이상이 없어 보이긴 하는데.......

튤립 구근 뿌리


어차피 하나 서비스로 받았으니
구근 하나가 불량이어도 큰 문제는 없다.
자 그러니 요 구근을 좀 뜯어볼까?
잘 뜯으면 살릴 수 있을지도 모른다.

추식 구근 초록 곰팡이


무른 부분을 손으로 조금 갉아봤다.
안에 초록색 곰팡이가 보인다.

튤립 구근 부패


오. 다행히 겉껍질만 상하고
가장 안쪽 싹 올라오는 부분은 멀쩡하다.
얼른 병변을 다 파주고 살균제에 담가주면
살릴 수 있을 듯.

튤립 구근 파기


병변을 다 파준 구근 모습.

저번에 농약사에서 사온 구근 살균제를 물에 희석해서 타 주고, 요 녀석을 포함한 그린란드 구근 전체를 다 담갔다.

구근 농약 살균제


곰팡이는 눈에 잘 안 보이고, 같은 봉투에 있던 구근에도 옮았을 수 있으니까. 어차피 살균제 탄 거 다 담가 버린다. 담그는 시간을 30분.
농약은 사용할 때 장갑 마스크 꼭 끼고
다른 데 튀거나 남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음은 로얄 프라이드.

튤립 로얄프라이드 구근
로얄 프라이드 구근


구근이 아주 깨끗하고 예쁘다.
위아래 모두 아무 문제없음!



다음은 블러싱 아펠도른이다.
내 사랑 노랑이 튤립.

블러싱 아펠도른
튤립 아펠도른


구근은 비교적 깨끗한데 살짝 말른 느낌이 있다.

블러싱 아펠도른 튤립


튤립 구근은 10월 말, 11월 초부터 심는데
나는 11월 말, 12월 초에 심게 돼서 좀 늦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 구근들은 벌써 싹이 올라온다.

아펠도른 구근


윗부분에 부패가 좀 왔었던 거 같은데
싹이 알아서 밀고 올라와있다.

잘 올라왔으니 딱지를 따로 뜯어줄 필요는 없을 듯.

튤립 구근 딱지
튤립 구근 싹





헛. 문제 구근 발견!
실버 클라우드다.

튤립 부패병


실버 클라우드 다른 구근은 다 괜찮은데
한 녀석이 좀 심각한 모양이다.

튤립 구근 뿌리 응애


뿌리나 싹 나는 부분은 아니지만
표면에 병변이 아주 넓고
흰 가루 같은 게 보인다.

튤립 실버 클라우드


호옥시 응애일 수도 있으니까...
그러면 진짜 망하는 거니까 ㄷㄷㄷ;;

튤립 구근 소독


바로 살충제에 담근다.
나와라 사령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근 살충제 디메토에이트


진짜 농약 이름 은근 재밌다 ㅋㅋ
시크릿, 사령탑 ㅋㅋㅋ

튤립 구근 농약


살충제는 냄새가 너무 독하다.


냄새만 맡아도

뭔가 몸에 안 좋을 거 같은 확신(!)이

들어서 진짜 최대한 안 쓰고 싶은데

베란다 화분 대부분이 구근이라
그냥 심었다가 혹시 뿌리 응애면

저 화분뿐 아니라

근처 화분 구근들도 싹 작살나는 거라.......

이 경우는 어쩔 수 없었음.
최대한 창문 활짝 열고

숨 참고 휙휙 빨리 사용한다.


그 외엔 큰 문제없었던 구근들

깨끗하고 예뻤던

월드 페이버릿 구근.

월드 페이버릿 튤립


아프리코트 딜라이트는

이미 싹이 올라왔다.


얼른 심어줘야겠는데...

흙 다 써서 주문하고

며칠 기다려야 할 거 같아서

초조함 ㄷㄷㄷ;;

아프리코트 딜라이트
튤립 구근 아프리콧 딜라이트



그리고
나의사랑너의사랑 망고참!!


2, 3차 주문할 때는

한 종류당 대부분 5개씩만 샀는데

망고참은 10개 샀다 ㅋㅋㅋ

 

아 튤립 심는 사람이

망고참은 못 참지 ㅋㅋㅋ

망고참 튤립

다행히 망고참 11개 구근은 다 상태가 좋다.

처음 시켜 본 파란? 보라색? 튤립
블루 에마블이다.


색이 신기해서 시켜봤다.

노랑 분홍 주황 튤립 사이에

요런 색이 하나 끼어있으면

전체적으로 색 조화가 예쁠 것 같다.

블루 에마블 튤립 구근
블루 에마블 튤립



이렇게 예쁘고 깨끗한 구근이 계속 이어지면 좋았겠지만 자연의 복불복이 또 ㅋㅋㅋㅋㅋ

데이드림 구근 중에 문제 구근 발견!

데이드림 튤립 구근


두 녀석이 흉터가 크다.

튤립 구근 부패


특히 한 구근은 병변이 현재 진행형 같은 느낌?

구근 곰팡이


슬쩍 파보니 또 초록 곰팡이가 보인다.

튤립 구근 곰팡이


좀 더 파니

초록 곰팡이는 없어졌지만

계속 파 들어가도

좀처럼 깨끗한 흰색이 보이질 않는다.

튤립 구근 뿌리


그리고 뿌리 부분도 깨끗하지 않다.
이거 심으면 제대로 날까??

카타레나 튤립


다행히 벌레가 보이진 않지만
확실히 곰팡이나 부패병 문제가 있어 보이니
이 구근들도 살균제에 담가야겠다.

자 이렇게 튤립 까기 끝!
껍질이 한가득 나왔다.

 

튤립 구근 껍질 까기


구근 껍질을 깔 때도

마스크랑 장갑을 꼭 끼고

환기가 되는 곳에서 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균이 있을 수 있어서

사람에 따라 재채기나

기침, 콧물 등의 반응이 있을 수 있다.

 



다음은 크로커스 구근 정리.


사실 크로커스 구근은

워낙 작아서 껍질 잘못 까다가

싹을 똑 잘라먹을 수 있어서,

껍질 까는 걸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하지만 저번에 한 번

크로커스 구근 껍질 안에서

진드기가 나온 적이 있어서

(날씨가 추워져서 구근 껍질 안으로 진드기가 들어간 것 같다)

 

매번 껍질을 까서 확인한다.

흰색 크로커스 잔다르크 구근.

크로커스 구근 잔다르크


노란색 옐로.

크로커스 옐로 구근


파란색 쯔와넨브루크.

즈와넨부르크 크로커스 구근


모두 싹이 꽤 올라왔다.
얼른 심어줘야 할 듯.

구근이 작아서

모아 심어줘도 예쁠 것 같다.



수선화는 구근이 진짜 크다.


흰 꽃잎 한가운 데에

노란 점이 크게 찍힌
벨라 에스텔라.

수선화 구근 벨라 에스텔라


겹꽃이 화려한 브라이덜 크라운.

브라이덜 크라운 수선화
브라이덜 크라운 수선화 구근


구근 사이즈가 양파만 했던
바렛 브라우닝.

바렛 브라우닝 구근


커다란 꽃들 사이 쪼꼬미를 심어줘야 할 것 같아서 같이 산 떼떼 아 떼떼.

의외로 구근 사이즈가 꽤 끄다.
저 구근 하나에서 작은 꽃이 여럿 피는 건가?

떼떼 아 떼떼 수선화
테테 아 테테 구근



델라쇼 수선화도 뿌리 하나에 구근이 둘씩 달렸다.
자구...라고 하기에 꽤 크다.

델라쇼 수선화 구근


가장 크기가 컸던 딕 월든.

딕 월든 수선화 구근


이건 꽃이 꽤 클 것 같다.
구근 사이즈가 주먹보다 컸음.


이렇게 다 까고 정리하니 두 시간이 훌쩍 갔다.


껍질 진짜 많고.. 정리해 놓은 구근도 진짜 많다.

구근 껍질 까기
추식 구근 수선화 튤립 크로커스


이걸 언제 다 심지 ㅋㅋㅋ
화분도 흙도 더 사야 될 것 같다.
베란다 이미 터지는데;;

그래도 다 심어 놓으면 꽃 피기 시작할 때 베란다 엄청 예쁠 거 같다. 그 생각하면 또 기대기대.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