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의 호기심/일상

[요가 한 달] 쟁기자세 처음으로 (반쯤) 성공했다!!

올해 내 목표: 쟁기자세

문화센터에서 요가를 시작하면서, 내 올해 목표 중에 '쟁기자세에 성공하기'가 생겼다. 다른 자세들은 어려워도 어떻게 비슷하게라도 흉내는 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완벽하게, 전혀, 1도 따라 할 수 없었던 건 지금까지 수업하면서 쟁기자세가 유일했다. 뭐, 이렇게 써 놓으면 내가 무슨 요가 달인 같은 느낌이지만, 내가 듣는 수업은 모두 초급반 Level 1 수업이다. 그 얘기는 쟁기자세도 초급반 Level 1에 해당하는 쉬운 자세라는 말이지. 아 근데 왜 나만 안됨? 그래서 더 불타오름.

드디어 흉내내기 성공

문화센터 요가 수업을 들은지 6개월, 동네 요가학원에 다니기 시작한 지 한 달. 오늘 드디어 쟁기자세를 비슷하게 흉내 내는 데 성공했다. 한 20분 정도 양쪽 다리를 풀어주고 두 다리를 모아서 한 번에 머리 위로 넘겼다. 그리고 양 손으로 허리를 받치며 밀어줬다. 그러니 45도쯤에서 대롱거리던 다리가 뒤로 확 넘어가더라. 맨날 선생님들이 허리를 밀어주라고 했었는데 그 말이 무슨 동작을 말하는지 감을 못 잡았었는데, 오늘 처음으로 '허리를 손으로 받쳐주며 미는' 동작을 한 것 같다. 허리가 들어 올려진 상태로 지탱이 되니 다리가 수월히 넘어갔다.

물론 발가락이 땅에 닿지는 않았다. A+ 자세는 발이 머리 뒤쪽 바닥에 닿는 거라고 했다. 그래서 무릎이 이마 위에 와 있는? 물론 그런건 나한텐 아직 어림도 없지. 나는 발을 땅에 댈 수 없었고 무릎은 내 코 정도에 와 있었다. 머리 위를 볼 수 없어서 정확히는 못 봤지만, 느낌상으로는 머리 위쪽에 가깝게 발이 떠 있었던 것 같다. 그래도 이게 어디야. 선생님이 잡아주지 않았는데 내가 스스로 다리를 넘기고 허리를 들어 올릴 수 있었던 건 오늘이 처음이었다. 다리가 넘어간 덕에 뱃살이 접혀서 숨쉬기가 좀 답답했지만, 엄청난 성취감이 들었다. 

쟁기자세를 성공하려면 뱃살을 빼야할 듯

어설프게나마 스스로 쟁기자세를 흉내낸 기념비적인 순간인데, 사실 막 감동에 젖어 있지는 못했다. 뱃살이 접혀 눌리고 있어서 호흡을 유지하려면 숨을 엄청 크게(?) 쉬어야 했기 때문이다. 아니 아직 반쪽이긴 하지만 무려 쟁기자세에 성공했는데 뱃살이 접혀서 숨쉬기가 힘들다니 이거 너무 안 멋있다. 뭔가 김 빠지는 느낌이었다. 쟁기자세 성공하면 나 스스로가 엄청 멋지게 느껴질 것 같았는데 이게 뭐람.

요가 선생님 중에 엄청 마른 분도 계시지만 적당히 통통하신 분들도 계신다. 사실 막 마른 분들 보다는 적당히 체형이 있는 분들이 참 건강해 보이고 좋다. 그게 다 근육이겠지. 멋져! 나도 그렇게 건강하고 유연한 몸을 가지고 싶어서 요가 수업을 듣고 있다. 그런 분들 보면 허벅지가 굵은 분은 계셔도 배가 나오거나 뱃살이 쳐져있는 분은 못봤다. 

목표인 쟁기자세에 정말 성공하기 위해서도 불편감을 줄 정도인 뱃살을 없앨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말 건강하고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서도. 지금까지 삶의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 앉아서 보냈고 운동이라고 부를만한 행동을 하기 시작한 지도 얼마 안 돼서 그런지 복부엔 근육이 부족하고 살이 많다. 인바디를 해보면 팔다리는 근육량이 정상이라고 나오는데, 복부는 항상 부족하다고 뜬다.

어디서 들었는데 가장 약한 부분, 취약한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몸이 그 부위에 지방을 축적해서 살을 찌운다고 한다. 그러니까, 내 복부에 근육이 부족하고 가장 운동량이 적은 부분이라 그 부위에 더 지방이 많이 축적된걸까? 근데 그건 어떻게 빼는 거지?;;

요가 학원 한 달: 주 3회는 성공, 주 4회는 실패

오늘로 요가 학원을 다닌 지 딱 한 달이 됐다. 원래 목표는 학원 주 3회, 문화센터 요가 주 1회 출석으로 주 4회 요가를 가는 것이었다. 실제로 한 달을 보내고 나서 보니 주 4회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 학원 주 2회 + 문화센터 요가 주 1회로 주 3회만 성공했다. 

학원 수업 중에 Level 1 수업들을 골라서 들으려다 보니 시간을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래서 수업 일수를 늘리기 위해서 월 말쯤에는 Level 2 수업도 들어봤다. 확실히 Level 1보다 어려웠지만, 그래도 따라가기가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었다. 이번 달부터는 고레벨 수업도 조금씩 섞어 들으면서 수업 횟수를 늘려봐야겠다.

 

언젠간 나도 공원에서 이렇게 멋지게 요가 해보고 싶어!

 

 

728x90
반응형